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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천 철암간 v트레인 열차

백두대간 협곡열차로 2013년 4월 12일 운행을 시작하였다.

이 열차는 열차가 아니면 갈 수 없는, 하늘과 땅이 모두 세 평인 백두대간 협곡구간을 왕복 운행하는 열차이다.

3량 1 편성이 존재하며 전용 기관차도 2량이 존재한다. 대한민국 최초의 개방형 관광열차로 알려져 있다.

한때 철도파업으로 인해 운행이 중단되기도 하였으나, 2014년 1월 4일부로 운행을 재개하였다.

아울러 동절기에는 별밤열차라는 이름의 야간 운행을 한다.

V-트레인 철암 가는 기차가 9시 59분 출발이다

분천역 대합실에 있는 화목난로

분천역 매표소

열차 시간표

협곡열차의 모습

협곡열차 내부

창밖으로 내다 보이는 낙동강 

다음에 황지 연못을 소개하겠지만 태백의 황지 연못에서 발원하여 구문소와

석포를 거처 이곳 승부역과 약원 역을 거처 분천역을 경유 봉화 안동으로 흘러간다

전에 왔을 때는 저런 도로도 없고 오직 기차로만 다닐 수 있었는데 이제 곳곳에

도로가 개설되어 있어 자동차로도 진입할 수가 있다

열차는 계속 협곡과 터널 낙동강 철교를 넘나들며 양원역으로 향한다

울진 쪽 마을 전곡리

양원역은 봉화군 소천면 분천리지만 저 강 건너 마을은 울진군 금강송면 전곡리다

영화 기적은 경북 봉화군 소천면 분천리에 있는 간이역 양원역을 모티브로 했다.

배우 박정인과 윤아가 나오면서 청춘 연애 드라마 같은 풋풋함과 함께 양원역이 만들어진

1980년대 시대 배경을 하고 있다.

영화 기적의 장면들

실제로 이 지역은 교통이 열악한 지역이어서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려면 국도까지 약 6킬로 산길을

빙빙 돌아 나가야 했다.

철길이 지나지만 역이 없어서 기차는 정차하지 않던 곳이어서 가장 가까운 분천역은 철도 거리로

6.2킬로 떨어져 있다.

그래서 몇 킬로 떨어진 승부역이나 분천역에서 내려서 마을까지 철길을 따라서 걷다가 열차와

부딪히는 사고도 꽤 있었다고 한다.

양원역 대합실

1988년 4월 1일에 임시승강장 양원역이 만들어졌다.

그 당시 정부기관이나 지자체 지원 없이 주민들이 직접 돈을 모아서 만들었다.

사실상 국내 최초 민자 역사라고 불리기도 한다.

지금은 도로 사정이 많이 나아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기차 외에 대중교통은 딱히 없는 편이라고 한다.

더군다나 노인들이 많아서 자가용 사용도 거의 없고 마땅치 않은 상황이라 하루 평균 역사 이용자는

이십 명 남짓이었다고 한다

우리나라 최초의 역사인 양원역은 그 후로 24년 세월이 흘러 2012년 가을 다시 폐역이 됐다

그리고 2013년 봄 백두대간 협곡열차가 다시 양원역에 서기 시작했다

마을로 들어오는 도로가 생겨 자유롭게 세상과 통할 수 있게 됐다

분천역에서 양원 역을 거처 승부 역에 오는 동안 길고 짧은 많은 터널을 지나게 된다

그리고 철교도 수도 없이 건너 울진과 봉화를 넘나 든다

양원역을 지나 한참을 달리다 승부역에 도착을 한다

용관 바위

영암선의 철도 부설 가운데에도 특히 낙동강 최상류 협곡 가장자리에 있던 승부역 공사가

가장 어려웠다고 전한다. 비경길은 승부역과 양원을 잇는 약 6km의 길로 때 묻지 않은 물길과 

산세를 간직한 빼어난 절경을 갖춘 곳이다.

열차로는 5분이면 가는 곳이지만 바로 연결하는 도로가 없어 차를 이용할 경우 태백산 허리를

돌고 돌아야 하는 곳이기도 하다. 

승부역의 먹거리 장터 우리도 여기서 전병을 사 먹었다 생각보다 맛이 있었다

승부역(Seungbu station, 承富驛)은 경상북도 봉화군 석포면 승부리에 있는 영동선의 역이다.

역 인근에 작은 마을이 있을 뿐 주변에는 아무것도 없어 역 이용객은 사실상 전무했는데,

 1999년 환상선 눈꽃 순환열차가 운행되기 시작하면서 자동차로는 접근할 수 없는 대한민국에서

최고의 오지역이라는 이름으로 인기를 끌어 신호장에서 보통 역으로 다시 승격되었으나 2021년

무인역으로 격하되었다.

현재 영동선을 운행하는 모든 여객열차가 정차한다.

승부역은 역무원이 상주하지 않는 무인역으로 열차 내에서 표를 발권해야 한다.

옛날 전쟁이 났을 때 승부(勝負)가 난 마을이라 하여 붙은 승부마을의 이름을 땄다.

지금은 ‘부를 잇는다’(承富)는 한자를 사용하는데, 일설에는 옛날 이곳이 다른 마을보다

잘 살았고 부자 마을이라고 해서 불리게 된 이름이라 한다.

하늘도 세평이요. 꽃밭도 세평이나 영동의 심장이요 수송의 동맥이다.

1963년부터 19년간 승부역에서 근무했던 김찬빈 역무원이 역사 담벼락에 썼던 시다

 

1996년 역사가 기존 위치의 강 맞은편으로 옮겨지며 하늘도 세평이라 적혔던 그 친필은

 사라졌지만, 승부역 앞 조형물에 그대로 남아 옛 기억을 되새기고 있다.

철암과 영주를 잇는 영암선.

태백의 지하자원을 수송하기 위하여 1949년 착공하였으나 6.25를 겪으면서 1956년 1월에야 개통하였다. 

해방 후 우리의 기술, 우리의 힘으로 만든 철도였기에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철암에서는 철암선과 이어져 동해안의 묵호와 삼척까지 연결되었고,

영주에서는 중앙선과 연결되어 서울을 비롯한 전국의 동서남북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중석·망간·형석·자철광·몰리브덴·금·구리·아연 등의 지하자원과 삼림자원의 개발이 촉진되어, 동서횡단

산업철도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1963년 5월 17일 영암선을 비롯해 동해북부선과 철암선을 하나로 통합해 영동선이라 개칭했다.

지금은 승부역과 석포를 연결하는 도로가 개설돼서 자동차로도 접근할 수가 있다

승부역에서 강을 건너는 구름다리 아래에는 잠수교도 있지만 물이 많을 때는

건널 수가 없어 이 다리를 놓은 것 같다

영풍 석포제련소

 비철금속 전문 생산업체. 국내 최대 아연 생산 기업이다.

1949년 설립된 영풍 기업사에서 출발해, 1978년 (주)영풍으로 상호를 변경했다.

1970년대 이후 정부가 중화학공업 정책을 추진한 이후 비철금속 분야로 진출해

국내 아연 수요의 대부분을 담당해왔다. 아연괴, 황산, 황산동, 은 부산물, 인듐 등을

주종으로 생산한다.

 

석포역을 거처 철암역에 도착했다 현재시간 11시 10분이다

철암역에서 분천으로 가는 동해 트레인 12시 22분 차니까 1시간 10분의 시간이

있어 철암역 부근을 관광할 시간이 주어진다

철암은 2년 전에 왔던 곳 오늘 다시 둘러보게 된다

철망 역 구내에 전시돼 있는 괴탄이다

밖에서 바라본 철암역 석탄산업이 번성할 때는 많은 물동량이 오갔을 텐데 

현재는 동해선과 V-트레인이 운행되고 있지만 역무원이 없는 무인역으로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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