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남원시 운봉면 화수리
[고려말 왜구의 침입 때 당대의 명장이며 도순찰사였던 이성계가 왜구를 크게 무찌른
전쟁터이며 벌판이다. 인월면 소재지에서 운봉읍 방면으로 24번 국도를 타고 가다 보면
이 황산대첩비를 만날 수 있다. 전촌마을 버스정류장에서 우회전, 남천이라는 실개천을
건너면 양지 바른 곳에 황산대첩비가 모셔져 있다.
고려 우왕 6년 (1386) 9월, 금강 어귀에서 최무선 등의 공격을 받아 퇴로가 막힌 왜구들
은 충청도를 거쳐 함양까지 들어갔다가 다시 지리산을 넘어 운봉 인월역에 주둔하면서
광주를 거쳐 도망치려 하였다. 이에 도순찰사로 임명된 이성계가 군대를 거느리고 퇴로를
막은 다음 신궁이었던 그의 활솜씨로 왜구 장군 아지발도의 투구를 쏘아 벗긴 후 이성계의
의동생 이지란이 벗겨진 이마를 향해 즉시 화살을 쏘아 죽였다. 10대 1의 중과부적이었지만,
이성계는 날이 저물자 계책을 써서 밤새 달아나는 왜구 패잔병을 섬멸했다.
이듬해 다시 이곳을 방문한 이성계는 자신과 휘하 장수의 이름을 암벽에 새겼으니 이것이
어휘각이다. 2백년 뒤인 선조 10년 (1577)에는 전라도 관찰사 박계현의 상소에 의해 황산
대첩을 기념하는 비석이 현재의 자리에 세워졌다. 그러나 지금 어휘각과 대첩비는 그 잔해만이
남아 있다. 패망을 앞둔 일제는 1943년 전국 경찰에 항일의식을 북돋는 반시국적유물들을
파괴하라는 비밀지령을 내렸고 어휘각은 1945년 1월17일 새벽에 폭파됐다. 대첩비는 글자를
알아보지 못하게 정으로 쪼은 뒤 조각 내버렸다. 깨어진 대첩비는 몇 개의 조각으로 현재
전각 안에 고이 모셔진 채 역사의 현장을 증언하고 있다.]
이런 설명을 볼 수 있었지만, 현장에서 보고 설명을 들으면서 정말 이곳이야말로 일제의
잔혹사를 바로 볼 수 있는 역사의 현장이구나 싶었다. 오늘보고 온 만인의총과 황산대첩비는
우리민족의 가장 아픈 역사의 현장들이었다.
특히 이 황산대첩비를 찾아가는 길은 산골짜기를 따라 흐르는 시내를 끼고 달리는 2차선의
시골길이었다. 대첩비를 향하여 달려가던 길을 따라 흐르고 있는 시내의 한 부분에 커다란
너럭바위가 있고 이 바위가 붉은 색을 띄고 있었다. 바로 이 바위가 이성계가 신궁의 솜씨를
발휘하여 적장을 쓰러뜨린 곳이란다. 이성계의 신궁 솜씨는 밤중에 산길을 가다가 호랑이 인줄
알고 화살을 날렸던 자리에 아침에 가보니 바위에 화살이 박혀 있었다는 전설이 전해질 정도이니
대단한 솜씨였던가 보다. 적장을 물리쳐야겠는데 빈틈이 없는 왜장의 갑옷 때문에 화살을
쏠 자리가 없었다. 이성계는 자신이 쏜 화살로 적장의 투구를 벗기는 순간에 의형제를 맺은
동생 이지란이 이마를 향해 화살을 쏘아서 왜장 아지발도를 쓰러뜨리고 말았다. 이렇게 이성계의
화살을 맞고 죽은 적장이 쓰러진 자리가 바로 이 바위이고, 그 핏자국이 지금까지 남아있는
것이라고 한다. 너무 악독한 아지발도의 피가 냇가 바위에 묻어서 수 백년이 지난 지금까지
지워지지 않고 붉게 물들어 있단다.
원래 황산 대첩비 탁본
송흥록의 동생의 아들이 송만갑이다
귀곡성: 귀신이 우는 소리.귀신을 부르는 소리
계면조
국악에서 쓰이는 선법의 하나. | 평조와 대립되는 이름이다.
애원처창·오열처창이라 했듯이 감상적이며 슬픈 느낌을 준다.→ 선법, 판소리
진양조
판소리·산조·민요·전라도무악에서 쓰이는 장단의 하나. 진양조라고도 한다.
민속악 장단 중 가장 느린 장단에 속하며, 기본 장단구조는 느린 3분박 6박을 1각으로 밀고
달고·맺고·푸는 4각 24박으로 구성된다. 그러나 산조·판소리의 실제 소리에 있어서 항상
24박을 단위로 소리와 장단이 맞아 떨어지지 않을 수도 있으며...
수많은 명창들 중에서도 명창 중의 명창으로 꼽히는 사람이 ‘가왕(歌王)' 송흥록입니다.
‘가왕’은 요즘의 ‘가수왕’과 같은 말입니다. '판소리의 중시조', '동편제의 비조'
등으로도 추앙 받는 송흥록 명창에게는 아주 재미있는 사랑 이야기가 전해 오고 있습니다.
송흥록은 1780년쯤에 지금의 전라북도 남원시 운봉읍 비전마을에서 태어나, 스무 살 무렵에
이미 쟁쟁한 선배들을 제치고 명창으로 이름을 떨쳤습니다. 그래서 여기저기서 그의
노래를 들으려고 아우성이었답니다.
한번은 대구감영에서「춘향가」를 불렀는데, 모두들 그의 노래에 감동해서 감격어린
찬사가 쏟아졌습니다. 그런데 얼굴이 예쁘고 노래도 잘 부르고 춤도 잘 추기로 대구에서
가장 유명한 맹렬이란 기생만 아무런 말이 없었습니다.
송흥록은 그 기생을 눈 여겨 보았다가 이튿날 그녀의 집에 찾아 갔습니다. 술상을 앞에 놓고
방에 앉아 있으니, 한복을 예쁘게 차려 입은 맹렬이가 들어왔습니다.
맹렬 : 무슨 일로 오셨나요?
송흥록 : 왜 어젯밤에 내 노래를 듣고 한마디 말이 없었소?
맹렬 : 할 말이 없어서요.
송흥록 : 남의 노래를 듣고 할 말이 없다니 그런 말이 어디 있소?
맹령 : 꼭 말을 해야 하나요?
송흥록 : 꼭 듣고 싶소.
송흥록이 안달을 하며 보채니까 맹렬이가 웃으면서 말했습니다.
맹렬 : 송선생님이 명창은 명창이지만 아직도 부족한 대목이 있어요.
송흥록 : 그게 뭐요?
맹렬 : 귀곡성이 많이 부족해요.
‘귀곡성(鬼哭聲)’은 춘향이가 옥에 갇혀 있는 어느 날 밤에, 비가 내리고 바람이 으스스
부니 온갖 귀신들이 나와서 춘향이에게 달려드는 대목에 나오는 귀신소리입니다.
송흥록 : 귀곡성 어떤 점이 부족하오?
맹령 : 그걸 제가 어찌 알아요? 어쨌든 선생님 소리는 귀신소리는 아니예요.
맹렬이는 매몰차게 말을 하고 송흥록을 떠나 보냈습니다. 송흥록은 그 길로 고향으로
돌아가서 노래 공부를 다시 시작했습니다. 그는 귀곡성을 제대로 하려고 죽을 힘을
다해 연습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밤, 비가 부슬부슬 내리는데 웬 소년이 찾아왔습니다.
소년 : 송명창님!
송흥록 : 이 밤중에 누구냐?
소년 : 어떤 높은 어르신들이 송명창님을 모셔 오랍니다.
송흥록 : 왜 나를 찾느냐?
소년 : 송명창님의 판소리를 듣고 싶으시답니다.
송흥록 : 그 분들이 계시는 곳이 어디냐?
소년 : 저를 따라 오십시요.
송흥록은 소년을 따라서 대나무 숲이 우거진 어느 기와집에 갔습니다. 집안에는
수염이 하얀 노인 세 분이 갓을 쓰고 하얀 두루마기를 입고 앉아 있었습니다.
노인 : 송명창 왔는가?
송흥록 : 예.
노인 : 우리들이 심심해서 자네 노래를 듣고자 불렀네.
송흥록 : 어느 대목을 원하십니까?
노인 :「춘향가」중 ‘옥중가’를 해보게.
송흥록은 높은 어르신들 앞이라 열심히 노래를 불렀습니다. 노래를 부르고 나니까
노인들이 말했습니다.
노인 : 자네 노래가 다 좋은 데 귀곡성이 틀렸네.
송흥록 : 어떤 점이 틀렸습니까?
노인 : 가르쳐 줄 테니 따라 해보게.
송흥록은 노인들이 가르치는대로 따라 불렀습니다. 밤새도록 힘들게 노래 연습을
하고 났더니, 노인들이 그만하면 됐으니 술이나 한잔 하고 가라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송흥록은 술을 몇 잔 얻어 마시고 잠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날이 밝아 깨어보니
어느 무덤가에 누워 있지 않겠어요? 무덤가에서 밤새 연습하다가 그만 깜빡 잠이
들었던 겁니다. 그는 꿈속에서 노인들에게 배웠던 노래를 기억하여 그 유명한
‘귀곡성’을 만들었습니다.
그 뒤에 다시 대구에 가서 판소리를 했습니다. 송흥록 명창은 노래를 하면서 맹렬이의
얼굴만 바라 봤습니다. 드디어 ‘귀곡성’을 하는 대목이 되었지요.
밤은 적적 깊었는데
사람 자취 고요하고
밤새 소리는 부웃 부웃
물소리는 주루루루루루루루루
도깨비는 휫휫
바람은 우루루루루루루루루루루루
번개 천둥이 치고
궂은 비는 퍼붓는데
귀신들은 둘씩 셋씩 짝을 지어
이히이히이히이히이히
송흥록 명창은 온 힘을 다바쳐 ‘귀곡성’을 불렀습니다. 그러자 어디선가 으시시한
바람이 불어와서 촛불이 한꺼번에 꺼지고, 하늘 한쪽에서 귀신 우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사람들은 깜짝 놀라 신이 들린 소리라고 소리치며 열광적으로 박수를 쳐댔습니다. 맹
렬이도 넋을 잃은 사람처럼 송흥록의 입만 쳐다보고 무어라 하여야 좋을지 모르는
모양이었습니다.
그날 밤, 맹렬이가 송흥록의 방에 찾아와 문을 두드렸습니다.
맹렬 : 송명창님, 송명창님!
송흥록 : 누구요?
송흥록은 자다 말고 일어나 방문을 열었습니다. 맹렬이가 봇짐을 들고 방 밖에 서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송흥록 : 아니, 맹렬이 아니요?
맹렬 : 선생님, 이제 진짜 명창이 되셨어요.
송흥록 : 모두가 그대 덕분이요.
맹렬 : 그동안 저를 생각하셨나요?
송흥록 : 소리 공부하는 동안 그대 생각만 했소.
맹렬 : 저도 그 동안 선생님 생각 뿐이었어요.
송흥록 : 고맙소.
맹렬 : 우리 당장 떠나요.
송흥록 : 뭐요?
맹렬 : 시간이 없어요. 어서 짐을 싸세요.
사랑에 눈이 먼 두 사람은 그날 밤으로 대구를 떠나 송흥록의 고향인 운봉으로 도망을
갔습니다.
예전에는 관청에 춤도 추고 악기도 연주하고 노래도 부르는 기생이 딸려 있었는데 그들을
‘관기’라고 불렀습니다. 관기는 마음대로 결혼할 수도 없고 허락 없이 그 곳을 떠나서도
안되는데, 관기였던 맹렬이는 죽음을 무릅쓰고 사랑하는 사람을 따라 도망 친 겁니다.
보기 드물게 정열이 넘치고 용기 있는 여성이었나 봅니다. 그런데 맹렬이란 이름만큼이나
성격이 불 같아 화를 잘 내고 질투심도 많아서 남편이 공연을 갔다가 돌아오는 날짜가
하루만 지나도 난리가 나는 것이었습니다.
한번은 진주에서 송흥록을 초청해서 스므 날쯤 갔다 올 예정으로 떠났는데, 여러 사고가
생겨서 이삼 일 늦게 되었답니다. 송흥록은 그 사연을 자세히 적어 사람을 시켜 편지를
전했습니다. 그런데 화가 난 맹렬이는 편지를 뜯어보지도 않고 봇짐을 싸가지고 집을
나갔습니다.
심부름꾼 : 송명창님!
심부름꾼이 허겁지겁 돌아와서 송명창을 불렀습니다.
송흥록 : 그래, 편지는 전했느냐?
심부름꾼 : 아이구, 말도 마십쇼.
송흥록 : 무슨 소리냐?
심부름꾼 : 제가 가니까 마침 짐을 들고 어디 가시려다가 저와 만났어요.
송흥록 : 그래서?
심부름꾼 : 송명창님 심부름으로 왔다고 하면서 늦으시는 사연을 이 편지에 적어
보냈습니다. 하니까----
송흥록 : 하니까---
심부름꾼 : '그 놈의 거짓말 편지 읽으면 뭐해?’ 하면서 편지를 뜯어보지도 않으시고---
송흥록 : 뜯어보지도 않았다구?
맹렬 : ‘다시는 나를 찾지 말라고 송명창에게 전하라’고 하시고는 휭 하니 집을
나가시더라고요.
송흥록 : 아이구, 이거 큰일 났구나!
송흥록은 깜짝 놀라 모든 일을 다 제치고 집에 돌아갔습니다. 가보니 정말 맹렬이는 간
곳이 없고 빈집뿐이었습니다. 송흥록은 몇날며칠 맹렬이를 찾아 헤맨 끝에 진주고을을
다스리는 병사인 이경하를 모시는 수청기생이 되었다는 말을 듣고 진주로 갔습니다.
송흥록이 왔다는 말을 듣고 진주병사가 송흥록을 불러 들였습니다.
진주병사 : 네가 명창이라고?
송흥록 : 사람들이 그렇게 불러줍니다.
진주병사 : 그럼 나하고 내기를 해 보겠느냐?
송흥록 : 어떤 내기를---?
진주병사 : 내 앞에서 판소리를 하는데, 나를 한 번 웃게 하고 또 한 번 울게 하면 상을
줄 것이나, 만일 그렇지 못하면 너의 목숨을 바쳐라.
그제서야 송흥록은 맹렬이 병사에게 가르쳐 준 내기인 줄 알아챘습니다.
송흥록 : 그렇게 하겠습니다.
진주병사 : 그대신 소리는 수궁가를 하여라.
송흥록 : ‘수궁가를? 아이고, 큰일 났구나.’
「수궁가」는 판소리 중에서도 울리고 웃기는 대목이 별로 없는 빡빡한 소리이니
송흥록은 속으로 걱정이 태산같았습니다.
드디어 소리판이 열렸습니다. 송흥록이 아무리 웃기려고 온갖 어리광을 다하여도 병사의
얼굴은 화가 난 듯 점점 굳어져만 갔습니다. 송흥록은 느닷없이 병사 앞으로 달려들어
“아저씨, 왜 안 웃으시오? 나를 죽이고 싶어 그러시오?”했더니 병사가 '픽!' 하고 웃었습니다.
송흥록은 그것을 보고 “우리 아저씨가 웃기는 하였다마는 또 어떻게 우는 꼴을 보나”
하더니 토끼가 용궁에서 죽게 된 자기 신세를 한탄하며 통곡하는 대목을 불렀습니다.
어찌나 슬프게 부르던지 모든 사람들이 눈물바다를 이루었습니다. 병사도 슬픔을 참지
못해 돌아앉아서 슬쩍 수건을 눈에 대었습니다.
소리판을 마친 뒤 병사가 물었습니다.
진주병사 : 그래, 무슨 상을 원하느냐?
송흥록 : 맹렬이를 원하옵니다.
진주병사 : 맹렬이를?
병사가 맹렬이를 바라보니까 맹렬이가 송흥록과의 관계를 숨김없이 말했습니다. 맘씨 좋은
병사는 껄껄 웃으면서 둘이서 다시 살게 해주었습니다.
이렇게 기구한 사연으로 재결합을 하였건만, 또다시 사랑싸움이 시작되는 것이었습니다.
인기스타인 송흥록이 여기저기 공연을 다니느라 수시로 집을 비우는 데다가 여성들의
인기도 한 몸에 받았을테니 맹렬이가 화낼만도 하지 않았나 추측해보지만, 두 사람 사이에
벌어진 사랑싸움의 진상(?)은 알 길이 없습니다.
맹렬이도 한 성질하는 여성이었지만, 송흥록도 고집이 세고 자존심이 강한 성격이었나봅니다
. 그러다보니 싸우는 일이 잦아지고 도저히 함께 살 수 없는 지경에까지 이르렀습니다.
그러다가 결국 큰 싸움을 한 끝에 맹렬이가 다시는 돌아오지 않겠다고 소리치며 문을
박차고 나갔습니다.
송흥록은 바로 쫒아가서 화해를 하고 싶었지만 자존심 때문에 말은 못하고 속에서는
더욱 더 화가 나고 슬픔이 밀려들었습니다. 맹렬이와 영영 헤어진다고 생각하니 온갖 감정이
불길처럼 끓어올라 노래가 터져 나왔습니다.
맹렬아 맹렬아
맹렬아 맹렬아
네 이년 잘 가거라
날 버리고 네가 가면
내가 너를 잊을소냐
어쩌고 하면서 슬프고, 외롭고, 사랑스럽고 하는 온갖 감정을 노래로 불렀습니다. 맹렬이는
문밖에서 듣고 있다가, 그만 봇짐을 내던지고 다시 돌아와 부등켜안고 울면서 화해했답니다.
김명곤의 세상이야기 중에서
중중모리장단
중모리와 거의 비슷하지만 2배 정도 빠른 장단으로, 판소리에서 춤추거나 빠르게 걷거나 통곡하는 등
호흡이 빠른 동작의 반주로 쓰이는 장단. | 중모리장단과 마찬가지로 첫 번째 박자와 아홉 번째 박자에
강세를 둔다. 구음으로는 덩-덕쿵덕덕 쿵쿵덕쿵-쿵으로 12/8박자이다. 판소리와 산조,
민요에 많이 쓰이는 장단이다...
중모리장단
보통 빠르기 장단으로, 판소리나 민요·타령 등에서 서정적이거나 인물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적합한 장단. | 굿거리나 자진모리보다 느린 장단으로 판소리와 산조, 민요에 많이 쓰인다.
중모리는 '중간 속도로 몰아간다'는 뜻이다. 구음으로 표시하면
덩-덕쿵덕기덕덕 쿵쿵덕쿵덕기덕덕으로 12/4박자이다. 앞의 6박과 뒤의...
자진모리장단
민속악에서 흥겹고 빠른 느낌을 대표하는 장단이며, 판소리·산조·농악·무악에서 쓰이는 장단의 하나.
| 잦은몰이 또는 덩더궁이라고도 부른다. ‘잦은몰이’는 빠르게 몰아간다는 뜻이다. 자진모리는
중중모리보다는 빠르고 휘모리보다는 느린 장단이다. 구음으로 표시하면 덩--덩--덩-덕쿵--으로,
약간 빠른 4박으로 구성되는데...
'전라.광주.제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원 산내 실상사 (0) | 2016.12.13 |
---|---|
남원 국악의성지 (0) | 2016.12.12 |
심수관 도예관과 춘향이 테마파크 (0) | 2016.12.05 |
광한루원과 요천 볼거리 (0) | 2016.12.03 |
남원 만인 의총과 만복사지 (0) | 2016.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