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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원 산내 실상사

 실상사에 얽힌 이야기


   백두대간의 동쪽 지역은 흔히 경상도로 알고 있으며 그 물은 낙동강으로 흐르고 있다.

   그러나 이 곳만은 예외이다. 즉 남원시 산내면의 실상사는 백두대간 동쪽에 위치하고 있으나

   전라북도이며 그 물은 낙동강으로 흘러들고 있다(한국하천연구소 이형석확인).

   실상사는 지리산 깊은 계곡에서 흐르는 만수천을 끼고 풍성한 들판 한가운데 위치해

   있으며 동으로는 천왕봉과 마주하면서 남쪽에는 반야봉, 서쪽은 심원 달궁, 북쪽은

   덕유산맥의 수청산 등이 병풍처럼 둘러싸인 채 천년 세월을 지내오고 있다. 대부분

   우리나라의 사찰이 깊은 산중에 자리잡고 있는데 비해 지리산 자락의 실상사는 들판

   한가운데 세워져 있는 것이 특이하다. 지리산 사찰 중 평지에 자리한 절은 이 곳 실상사와

   단속사가 있는데 단속사는 폐허가 된채 석탑만 남겨져 있는데 비해 실상사는 여전히 사찰

   구실을 하고 있다.


 

   천년사찰, 호국사찰로 잘 알려진 실상사는 신라 흥덕왕(興德王) 3년(서기 828년)

   증각대사 홍척(洪陟)이 당나라에 유학하고 지장의 문하에서 선법(禪法)을 배운 뒤

   귀국했다가 선정처(禪定處)를 찾아 2년동안 전국의 산을 다닌 끝에 현재의 자리에

   발길을 멈추고 창건했다.


  증각대사가 구산선종(九山禪宗) 가운데 최초로 그의 고향인 남원시 산내면 입석리에

  절을 세운 것이다. 증각대사의 높은 불심을 높게 기린 흥덕왕이 절을 세울 수 있게

  해줬고 왕은 태자선광(太子宣光)과 함께 이 절에 귀의했다. 증각은 실상사를 창건하고

  선종(禪宗)을 크게 일으켜 이른바 실상학파(實相學派)를 이루었고 그의 문하에서

  제 2대가 된 수철화상과 편운(片雲)스님이 가르친 수많은 제자들이 전국에 걸쳐

  선풍(禪風)을 일으켰다. 신라 불교의 선풍을 일으키며 번창했던 실상사는 그 이후

  조선시대에 접어들면서 화재로 전소됐다가 3차례에 걸쳐 중수 복원돼 오늘에 이른다.


  세조때(1468) 원인모를 화재로 전소됐다는 기록과 정유재란 때 왜구에 의해

  전소됐다는 설이 동시에 전해지고 있다. 화재로 인해 실상사의 승려들은 숙종

  5년(1680)까지 약 200년 동안 백장암에서 기거했으며 절에는 철불, 석탑, 석등 등만

  남아 있었다 한다. 그러다가 숙종 때 300여 명의 수도승들과 함께 침허대사가

  상소문을 올려 36채의 대가람을 중건했다. 또 순조 21년(1821) 의암대사가 두번째

  중건을 했으며 고종 21년(1884)에 월종대사가 세번째 중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여기서 제3중창건을 하게 된 것은 고종 19년(1882) 어떤 사람들이 절터를 가로챌

  목적으로 방화를 했기 때문이다.

 

  실상사는 6.25를 맞아서는 낮에는 국군, 밤에는 공비들이 점거하는 등 또 한차례의

  수난을 겪게 됐는데 용케도 사찰만은 전화를 입지 않았다.


  천년 세월을 보내오면서 호국사찰로 알려진 실상사에는 유독 일본, 즉 왜구와의 얽힌

  설화가 많이 전해진다. 앞서 언급한 사찰의 전소원인을 정유재란 당시의 왜구에 의한

  것으로 보고 있는 부분에서도 일본과 관련된 전설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약사전의 약사여래불은 천왕봉을 정면으로 바라보고 있는데 천왕봉 너머에는

  일본의 후지산이 일직선상으로 놓여져 있다 한다. 이 때문에 가람배치도 동쪽을 향해

  대치령을 하고 옆으로 강이 흘러 대조적이다.


  스님들이 이 속설에 따라 범종의 일본지도를 많이 두드린 탓에 범종에 그려진

  일본지도 중 훗카이도와 규슈지방만 제 모양으로 남아 있을 뿐 나머지 열도는

  희미해져 가고 있다. 독도 영유권에 대한 일본의 망언이 있는 오늘날 한일관계를

  두고 볼 때 보광전의 범종에 얽힌 사연이 갖는 의미는 우리에게 많은 점을 일깨워주기에

  충분하다. 이 같은 전설과 구전들을 살펴볼 때 실상사는 일본에 대한 호국사찰이며

  불교문화의 큰 도량임을 알 수 있다.


  실상사에는 백장암과 서진암, 약수암 등의 암자가 있으며 이 곳에는 신라시대의 많은

  문화유산들이 산재해 있다. 국보 제10호로 지정된 백장암 삼층석탑은 전형에 구애받지

  않은 자유로운 설계를 하고 있어 통일신라를 대표하는 공예탑이기도 하다.


  만수천을 가로지르는 해탈교 양쪽에는 석장승 3기가 있다. 장승은 벅수라고도 하는데

  보통 한 쌍으로 세워져 있으나 이 곳의 장승은 남녀를 판별할 수 없으며 만수천 양쪽에

  원래는 4기가 세워져 있었다. 절을 향해 건너기 전에 세워진 한쌍의 돌장승 중 오른편

  장승은 1936년 홍수때 떠내려 가고 없다. 잡귀를 막기위해 세워진

 "상원주장군(上元周將軍)은 두 눈과 코가 크고 둥글며 머리에는 모자를 쓰고 손은 창을

  든 것 같은 모습이며 "대장군(大將軍)"이 있다. 


  실상사는 지리산 7암자 순례길의 마지막 사찰이다.

  지리산 7암자는 경남 함양군 마천면 삼정리 음정마을 위 도솔암~영원사~상무주암

  ~문수암~삼불사~약수암~실상사길이다.

 

 

 

 

 

 

 

 

 

선종 구산(禪宗九山 · Nine Mountain Monasteries)은 남북국 시대신라 때부터 시작되어 고려 태조 때 완성된

 불교 선종(禪宗)의 구산문(九山門)을 가리킨다.

중국에서 성행한 달마(達摩)의 선법(禪法)을 이어받아 한국 선종의 종풍(宗風)을 일으킨 아홉 산문을 가리키는 것으로,

가지산문 · 동리산문 · 봉림산문 · 사굴산문 · 사자산문 · 성주산문 · 수미산문 · 실상산문 · 희양산문이다.

이후 이들 9산문은 선적종(禪寂宗)에 속하게 되며 의천(義天)이 만든 선종 천태종(天台宗)에 대립하였다가

조계종(曹溪宗)으로 개칭되어 선종 2종파 중의 하나가 되었다

 

선종의 9산은 다음과 같다.

  1. 가지산문(迦智山門)
    설악산에서 도의(道義: )의 법을 배운 제자 체징(體澄: 804-890)이 837년에 당에 건너갔으나 실망하고 840년에 신라로 돌아와서 장흥가지산(迦智山)에서 보림사(寶林寺)를 창건하고 도의의 종풍을 떨쳤다. 이로써 선종 9산의 일파로 가지산문이 최초로 성립되었다.
  2. 실상산문(實相山門)
    홍척(洪陟: fl. 830)이 당의 지장(智藏: 735-814)에게서 배워와(826) 남원지리산 실상사(實相寺)에서 실상산문을 열었다.
  3. 희양산문(曦陽山門)
    도헌(道憲: 824-882)은 준범(遵範) · 혜은(慧隱)의 법맥을 받아와 문경봉암사(鳳岩寺)에서 희양산문을 열었다.
  4. 봉림산문(鳳林山門)
    현욱(玄昱: 787-868) · 심희(審希: fl. 9세기) 등에 의해 창원봉림사(鳳林寺)에서 봉림산문이 형성되었다.
  5. 동리산문(桐裡山門)
    혜철(惠哲: 785-861)에 의해 곡성태안사(泰安寺)에서 동리산문이 형성되었다.
  6. 성주산문(聖住山門)
    무염(無染: 800-888)에 의해 보령성주사(聖住寺)에서 성주산문이 형성되었다.
  7. 사자산문(獅子山門)
    도윤(道允: 798-868) · 절중(折中)에 의해 영월흥령사(興寧寺)에서 사자산문이 형성되었다.
  8. 사굴산문(闍崛山門)
    범일(梵日: 810-889)에 의해 강릉굴산사(崛山寺)에서 사굴산문이 형성되었다. 사굴산문도굴산문이라고도 한다. 이로써 신라말에 8산이 형성되었다.
  9. 수미산문(須彌山門)
    이엄(利嚴: 869-936)에 의해 고려초에 해주광조사(廣照寺)에서 수미산문이 열려서 9산 선문이 정립되었다

 

 

 

 

 

 

 

 

 

 실상사의 주법당인 보광전은 1884년(고종 21)에 월송대사가 세운 것으로 정면 3칸, 측면 3칸의 건물이다.
건물 안에 모셔진 삼존상 중 본존불은 조선시대에 조성한 것이고, 좌우의 관음, 세지 두 보살은 원래

극락전에 아미타불과 함께 봉안되었던 것으로 월씨국(베트남)에서 모셔왔다고도 한다.

현재는 단청이 되어 있지 않아 소박한 모습으로 실상사를 찾는 사람들을 맞이하고 있다.

그렇지만 조선후기의 건축양식을 살필 수 있는 좋은 자료로써, 보광전 주변에는 83평을 추정케 하는

 주춧돌이 남아 있어 굉장한 규모였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1991년 동국대 박물관에 의한

보광전 주변 발굴에 의한 보광전 주변 발굴에서 이미 증명된 적이 있다.

불상 뒤에는 아미타여래도가 있고, 불단 오른편에는 1981년에 만든 신중불화와 산신불화가 있다.

 

 

                                뒤에는 아미타여래도가 있고, 불단 오른편에는 1981년에 만든 신중불화와 산신불화가 있다.

 

 

   전북 남원시 산내면에 있는 구산선문의 개창지인  “실상사”에는 특이한 범종이 있다. 이 범종에는

   우리나라지도와 일본의 지도가 범종에 새겨져  있다. 일본의 지도는 종을 치는 곳에 있어 이 종을

   치면 일본의 경거망동을 경고함과 동시에 우리나라를 흥하게 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또한 실사 약사전에 모셔져 있는 철불 약사여래불은 지리산 천왕봉을 향하여 근엄하고 인자하게

   앉아 계시는데 이는 청왕봉 과 일직선상에 있는 후지산을 향하여 앉아 계신다. 한국의 기(氣)가

   후지산으로 가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란다. "일본이 망하면 실상사가 흥 하고 실상사가 망하면

   일본이 흥한다" 전설이 있는 호국 도량이 바로 실상사이다. 이는 천왕봉 아래 법계사에서도

   전해지고 있어 흥미를 끈다

 

   이 범종은 조선조 강화33년(1694)에 주조한 범종이며, 현재 보광전에 있어, 예불시간에

   일본지도를 타종하고 있다. 종의 형태로서 무게는 800근이고 종을 만든 사람은 김상립,

   외3인으로 이 종은 실상사 주지었든“침허대사”가 실상사를 중창 할 때에 만든 것으로 보인다.

   용머리는 앞을 바라보고 있고 뒤에 붙은 소리통은 형식적으로 작게 만들었다.

 

   이 종에 얽힌 이야기로는 실상사를 중창하고 난 후 국왕의 은혜에 보답하기 위하여 종을 만들고

   아침저녁으로 나라번창 하기를 기도하며 종을 쳤다고 한다. 일제 말기에는 주지스님이

   이 범종으로 인하여 문초를 당하기도 하였으며, 종치는 것이 금지되기도 하였다. 현재는

   일본지도가 일부 남아 있는데 “훗까이도”와 “규수”지방만 타종 부위에 남아 있어, 아침저녁으로

   스님들이 두드리고 있다.…

 

 

 

 

 

 

 

 

 

                                           약사전

 

 

 

 

 

 

 

 

 

 

 

 

 

 

 

 

 

 


  실상사는 신라때 중요한 절이었습니다. 그 곳에서 몇년전에 여기에서 목탑터가 발견되었는데
  규모가 23.2m입니다. 황룡사 목탑이 22.4m이니까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이 목탑의 연대는 고려 말기~조선 초기에 축조된 것인데
  고려말기와 조선 초기는 문화 형태나 실제 모습이 비슷하기 때문에
  조선시대 초기까지도 이러한 대형 건축물을 축조할 수 있었고,
  실제 축조했다는 것을 실상사 목탑은 말해줍니다.
  제주도에서도 17세기 중엽까지 목탑이 있었으니까 우리가 생각하는
  단층건물 일색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벌써 날이 어두어지기 시작한다 지리도 모르는데 야간은 더욱 운전하기 힘든데

                     그저 네비의 힘만 믿고 장수로 떠난다.고속도로로 접어드니 네비가 말을 듣지 않는다

                      88고속도로가 4차선으로 개통됐는데 미처 업그래이드를 못한 불찰이다 갓길에서

                     휴대 네비를 입력하기도 그렇고 조심스럽게  장수 I. C까지접근한다 그런데 톨케이트

                     까지는 가도가도 끝이 없다 예전 톨게이트를 그냥 사용하나 보다 2km는되는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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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늘빛 그리움 / 이기경 작곡 / 해금 이유라 / 첼로 강승희 / 피아노 이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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