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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 허난설헌 생가와기념관

강릉 경포해수욕장 경포호수와 경포대를 수도 없이 다녔지만 허난설헌의 유적지를 

지나다니기만 했지 속속들이 살펴보기는 처음이다

소나무 숲이 울창한 공원 안에 유적지가 있어 공원을 산책하면서 둘러보기로 한다 

곳곳에 이러한 허균과 허난설헌 남매의 시가 전시되어 있는데 허난설헌이 허초희라는 것도 처음으로 알게 된다

아직 5월인데 성류꽃도 보이고 

허난설헌이 태어난 집이지만 고쳐지은 집이다 

허균의 생애와 활동

허균은 5세 때부터 글을 배우기 시작해 9세 때에 시를 지을 줄 알았다. 1580년(선조 13) 12세 때에 아버지를

잃고 더욱 문학 공부에 전념했다. 학문은 유성룡(柳成龍)에게 배웠다.

시는 삼당시인(三唐詩人)의 하나인 이달(李達)에게 배웠다. 이달은 둘째 형의 친구로서 당시 원주의 손곡리

(蓀谷里)에 살고 있었다. 그에게 시의 묘체를 깨닫게 해 주었다. 인생관과 문학관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후 허균은 「손곡산인전(蓀谷山人傳)」을 지어 그를 기렸다.

 

허균은 26세 때인 1594년(선조 27)에 정시문과(庭試文科)에 을과로 급제하고 설서(說書)를 지냈다.

1597년(선조 30)에는 문과 중시(重試)에 장원을 했다.

이듬해에 황해도도사(都事)가 되었으나 서울의 기생을 끌어들여 가까이했다는 탄핵을 받고 부임한 지

6달 만에 파직됐다.

그 뒤에 춘추관기주관(春秋館記注官)·형조정랑을 지냈다.

1602년(선조 35) 사예(司藝)·사복시정(司僕寺正)을 역임했다.

이 해에 원접사이정구(李廷龜)의 종사관이 되어 활약했다.

 

1604년(선조 37)수안군수(遂安郡守)로 부임했으나 불교를 믿는다는 탄핵을 받아 또다시 벼슬길에서

물러났다.

허균은 1606년에 명나라 사신 주지번(朱之蕃)을 영접하는 종사관이 되어 글재주와 넓은 학식으로 이름을

떨쳤다.

누이 난설헌의 시를 주지번에게 보여 이를 중국에서 출판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이 공로로 삼척부사가 됐다.

그러나 세 달이 못 되어 불상을 모시고 염불과 참선을 한했다는 탄핵을 받아 쫓겨났다.

그 뒤에 공주목사로 기용되어 서류(庶流)들과 가까이 지냈다. 또다시 파직당한 뒤에는 부안으로 내려가

산천을유람하며 기생 계생(桂生)을 만났다. 천민 출신의 시인 유희경(柳希慶)과도 교분이 두터웠다.

허균은 1609년(광해군 1)에 명나라 책봉사가 왔을 때에 이상의(李尙毅)의 종사관이 됐다.

이 해에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가 되고 이어 형조참의가 됐다.

1610년(광해군 2)에 전시(殿試)의 시험을 주관하면서 조카와 사위를 합격시켰다는 탄핵을 받아 전라도

함열(咸悅)로 유배됐다. 그 뒤에 몇 년간은 태인(泰仁)에 은거했다.

 

허균은 1613년(광해군 5) 계축옥사에 평소 친교가 있던 서류출신의 서양갑(徐羊甲)·심우영(沈友英)이

처형당하자 신변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이이첨(李爾瞻)에게 아부해 대북(大北)에 참여했다.

1614년에 천추사(千秋使)가 돼 중국에 다녀왔다.

그 이듬해에는 동지 겸 진주부사(冬至兼陳奏副使)로 중국에 다녀왔다.

두 차례의 사행에서 많은 명나라 학자들과 사귀었으며 귀국할 때에 『태평광기(太平廣記)』를 비롯해 많은

책을 가지고 왔다. 그 가운데에는 천주교 기도문과 지도가 섞여 있었다고 한다.

 

허균은 1617년(광해군 9) 좌참찬이 됐다. 폐모론을 주장하다가 폐모를 반대하던 영의정기자헌(奇自獻)과

사이가 벌어졌고 기자헌은 길주로 유배를 가게 됐다. 그 아들 기준 격(奇俊格)이 아버지를 구하기 위하여

허균의 죄상을 폭로하는 상소를 올리니 허균도 상소를 올려 변명했다.

1618년(광해군 10) 8월 남대문에 격문을 붙인 사건이 일어났다.

허균의 심복 현 응민(玄應旻)이 붙였다는 것이 탄로 났다. 허균과 기준 격을 대질 심문시킨 끝에 역적모의를

하였다 하여 허균은 그의 동료들과 함께 저잣거리에서 능지처참을 당하였다.

허난설헌의 생애 

널리 불리는 ‘난설헌’은 그녀의 호이고 본명은 초희(楚姬), 자는 경번(景樊)이었다.

그 당시 여성이 이름 · 호 · 자를 고루 갖춘 경우가 드물었는데 그녀의 경우는 달랐다.

바로 여성으로서 대우를 그만큼 받았다는 뜻이다.

그의 아버지는 당시 명망이 높았던 초당(草堂) 허엽(許曄)이었다.

그녀는 위로 오빠 허성(許筬), 허봉(許)을 두었다.

두 오빠도 중요한 벼슬자리에 있으면서 상당한 명망을 얻고 있었고, 동생 허균도 어릴 적부터 뛰어난

문사의 기질을 보여 촉망을 받았다. 그리하여 이 허 씨 집안을 모두 부러워했고 3허(三許)니 4허(四許)니

일컬으며 형제 시인으로 꼽았다.

이런 명문가였기에 당시 많은 시인들이 이들 집안과 활발한 교류를 했다.

그중에서도 당시 3당(三唐) 시인으로 일컬어지던 미천한 출신인 최경창, 백광훈, 이달 등과 유난히 친분이

두터웠다. 또 천한 신분의 시인 유희경도 이들 허 씨의 후원을 입었다. 허성, 허봉 등은 이들 불우한 시인들을

남달리 알아주고 재정적 후원을 아끼지 않았던 것이다.

이런 연유로 허성, 허봉과 터울이 지는 허난설헌과 허균은 어릴 적부터 이달에게 시를 배웠다.

지금 남산 밑 마른 내길(乾川洞)에 살았던 이 어린 남매는 이달에게서 매일 시 수업을 받으며 천재성을 발휘했다.

그렇다면 이달은 어떤 사람인가? 그는 양반의 혈통을 받았으나 어머니가 기생 출신 첩이어서 서자로 살았다.

이로 인해 그는 낮은 벼슬을 얻었다가 내팽개치고 방랑생활로 나날을 보냈다.

그는 가는 곳마다 술을 마시고 시를 토해냈다. 이렇게 하여 그의 시명(詩名)은 당대에 널리 알려져 있었다.

이런 이달에게서 명문 자녀인 이들 남매가 시를 배웠던 것이다.

열 살이 좀 넘어 이달에게 시를 배운 뒤 그녀의 재질은 장안에 소문이 났다.

아름다운 용모와 재치, 그리고 뛰어난 시재는 바로 그런 명성을 얻는 계기를 만들었다.

그리하여 그녀는 여신동으로 일컬어졌고 서울 양가의 딸들은 그녀와 한번 만나보기를 간절히 소원했다.

그녀는 여덟 살에 〈광한전백옥루상량문(廣寒殿白玉樓上樑文)〉이라는 장편 시를 지었다.

이 글은 저 하늘의 신선이 산다는 백옥루에 대해 상상을 동원해 지은 것이다.

이 글이 언젠가부터 서울 장안에 나돌아 그녀의 시재는 더욱 인정받았다.

나중에 정조도 이를 읽고 감탄해 마지않았다고 한다.

풍부한 정감은 그때그때 곧바로 시로 표현되었다.

그녀가 이렇게 시를 쏟아내면, 그녀보다 여섯 살 아래인 허균은 이를 애송했고 뒷날 이 시들을 고스란히 옮겨

적어 후세에 전했다. 그러나 그녀도 남존여비의 사회에서 태어났기에, 나이가 차자 어쩔 수 없이 한 남성에게

시집을 가서 남편을 받들며 시집살이를 해야 했다.

 

15세에 안동김 씨(安東金氏) 김성립(金誠立)과 혼인했으나 결혼생활이 순탄하지 못했다.

아내의 재주를 질투한 남편은 급제하여 관직에 나갔으나 기방을 드나들며 풍류를 즐겼고, 시어머니는 시기와

질투로 그녀를 학대했다. 게다가 어린 남매를 잃고 뱃속의 아이마저 유산했다.

친정집에서는 1580년(선조 13년) 아버지 허엽이 객사하고, 곧 어머니 김 씨도 객사하였으며, 동생 허균도

귀양 가버리자 삶의 의욕을 잃고 시를 지으며 나날을 보내다가 1589년(선조 22년) 3월 19일에 한성의 집에서

시름시름 앓다가 27세의 나이로 요절했다.

 

시 213수가 전한다. 그녀의 시는 봉건적 현실을 초월한 도가사상을 표현한 시와 삶의 고민을 그대로 드러낸

작품으로 나뉜다. 후에 허균이 명나라 시인 주지번(朱之蕃)에게 시를 보여주어 중국에서 〈난설헌집〉이

발간되는 계기가 되었다. 유고집으로 〈난설헌집〉이 있다. 국한문가사 <규원가(閨怨歌)>와 <봉선화가(鳳仙花歌)>

가 전한다.

 

 

사후에 중국에까지 이름을 날리다

그녀의 죽음을 가장 슬퍼한 사람은 허균이었다.

허균은 누이의 시를 모아 베껴 세상에 소개했다.

생전에 넓은 중국에 시명을 날리지 못한 것을 한탄한 누이를 위해 허균은 그녀의 시집을

중국 사신인 주지번(朱之蕃)에게 주었다. 이리하여 그녀의 시는 중국에 널리 소개되었고,

중국의 여류시인들은 앞다투어 그녀의 시를 애송했다.

섬초롱 

살구나무  

배롱나무  

향나무  

생가에는 이렇게 오래된 살구나무와 배롱나무 향나무가 있다 

허 씨 5 문장 비석 

허난설헌과 허균의 부친 

허난설헌의 동상 

허난설헌의 대표적인 시 두 아이를 여의고서 

기념관입구 

허씨5문장 시비에 대하여 

시대를 앞서 세상과 화합하지 못했던 두 예술가 허균과 허난설헌 

자기들이 저지른 잘못을 스스로 부정하는 서얼의 차별 이것이 바로 유교의 모순이다

조선조에서는 고려말 신돈이라는 승려 때문에 불교를 배제하고 유교를 숭상하게 만들었다 

그러한 관계로 불교를 믿는 허균이 배척을 당하게 된다 

우리나라는 언제나 진보적인 사람은 살아남기 어려운 보수가 득세하는 나라다

현재도 마찬가지다 튀는 사람은 절대로 놔두지를 않는다  허균도 그렇게 희생을 했다

천재 여류시인 초희 허난설헌

채련곡/ 許蘭雪軒 (허난설헌)

 

秋淨長湖碧玉流 (추정장호벽옥류) 가을날 깨끗한 긴 호수는 푸른 옥이 흐르는 듯

荷花深處繫蘭舟 (하화심처계란주) 연꽃 수북한 곳에 작은 배를 매어두었네.

逢郞隔水投蓮子 (봉랑격수투련자) 임을 만나려고 물 너머로 연밥을 던졌다가

遙被人知半日羞 (요피인지반일 수) 멀리서 남에게 들켜 반나절 동안 부끄러웠네.

허균의 홍길동전에 대하여

허균은 유교 불교 도교 천주교 등 다방면으로 넓게 공부를 하였다

유재론과 호민론을 자창 했던 허균

즉 신분제도 타파 백성이 가장 두려운 존재이며 백성이 주인 아라는 것 

허난설헌과 허균의 학통 

이렇게 허난설헌의 기념관을 돌아보고 잠시 경포호 쪽으로 나가본다 

큰 금계국 

인디언 천인국

경포호와 스카이베이호텔

 

경포호수

강릉 시가지에서 북동쪽으로 약 6㎞ 떨어져 있고 동해안과 접해 있다.

폭이 가장 넓은 곳은 2.5㎞, 가장 좁은 곳은 0.8㎞이며, 둘레는 4.35km이다.

 

스카이베이호텔

한국의 마리나베이샌즈라 불리는 스카이베이호텔 경포는 한국의 관동팔경의 하나로 꼽히는 강릉 경포대

앞에 위치한 5성급 호텔이다.

객실은 디럭스, 이규제큐티브, 스위트 타입으로 나뉘고, 객실 테라스에서 호수뷰와 오션뷰, 소나무뷰를

감상할 수 있다. 20층에 있는 호텔의 시그니처인 인피니티 풀은 유료로 이용할 수 있고, 동절기에도 운영한다.

그밖에 스카이라운지 레스토랑, 고급 스파, 오락실, 코인세탁실 등이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경포대 

보물 제2046호. 관동팔경의 하나로 1326년(충숙왕 13)에 관동존무사(關東存撫使) 박숙정(朴淑貞)이

현재의 방해정(放海亭) 북쪽에 세웠는데, 1508년(중종 3) 부사 한 급(韓汲)이 현 위치로 이건한 후

현재까지 7차에 걸쳐 중수했다.

내부에는 율곡(栗谷) 선생이 10세 때 지었다는 〈경포대부 鏡浦臺賦〉를 판각한 것과 숙종(肅宗)의

〈어제시 御製詩〉를 비롯하여 여러 명사들의 기문과 시판(詩板)이 걸려 있다.

호수 중앙에는 월파정과  송시열이 썼다고 전하는 조암(鳥巖)이라는

글씨가 새겨진 바위섬이 있고 맞은편에, 특이한 전설을 지닌 홍장암(紅粧岩)이 있다.

80mm 렌즈라 더 이상 당길 수가 없다

2021년 3월에 눈이 많이 내렸을 때 눈구경 와서 담은 사진

말발도리 

 

Project Point Blank ~ A Song F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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