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후반 남아프리카의 키르스텐 보쉬(Kirstenbosch) 식물원에서 개발한 교배종으로
미국 시카고의 Ball 원예회사를 통해 대중화되어 세계적으로 유행하게 되었다.
잎은 짙은 녹색이고 밑면은 짙은 자주색으로 가장자리에 무딘 거치가 있다.
높이는 60cm정도이며 잎은 타원형이고 전체에 흰 솜털이 덮여있다.
여름에 보라색의 꽃이 수상꽃차례로 피며 꽃, 잎, 줄기를 덮고 있는 털들 사이에 향기가 나오는 기름샘이 있다. 보라색 꽃잎에는 자주색의 점들이 뿌려져 있어 눈 길을 끌며 꽃술들은 꽃잎보다 더 앞으로 튀어나와 있다. 꽃과 식물체에서 향유를 채취하기 위해 재배하고 관상용으로도 심는다.
골든 캐모마일
국화과 캐모마일이다.
지중해 지역과 유럽 서남부가 원산지이며 프랑스, 헝가리 등 유럽 각지에서 재배된다.
다양한 종류 중에서 황금색의 골든캐모마일(Golden Chamomile)이다.
이명으로 남양구절초, 황금 마가렛, 황금 마거리트 케모마일, 황금 케모마일, 다이 어스 캐모마일
(Dyer's Chamomile)이 있다.
유럽에서 허브차라고 하면 캐모마일을 가리킬 정도로 요리보다 허브차로써 광범위하게 이용하고
있는데 말린 꽃을 차로 만들면 사과향이 나는 허브차가 만들어진다.
꽃과 잎을 이용하여 천연 향신료, 황색 염료, 목욕제로도 이용한다.
또 건위 , 진경, 진정, 발한, 소염, 방부, 구충제 등의 약제로도 이용한다.
꽃말은 '역경에 굴하지 않는 강인함', '이로움'이다.
천인국
국화과 한해살이풀이다. 원산지는 북아메리카로 북부 멕시코와 미국 중남부를 포함해 캐나다 온타리오와
퀘벡에 이르는 넓은 지역에 분포한다. 중국과 남아프리카, 중앙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 일부 지역에도 자생한다.
태양을 연상시키는 노란색과 붉은색 꽃이 7월부터 9월까지 핀다.
꽃 색이 아름답고 선명해 공원이나 화단 등에서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기생초
북아메리카 원산의 원예식물로 심어 기르는 한해 또는 두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1m쯤이고, 털이 없다.
잎은 마주나며, 2회 깃꼴로 갈라지고, 갈래는 선형으로 윗부분의 잎은 잎자루가 없다.
꽃은 7-10월에 줄기 끝에 지름 2-5cm인 머리 모양 꽃차례로 달린다.
모인 꽃 싸개 조각은 1-2줄로 배열하며, 바깥 조각은 선상 긴 타원형이며, 안쪽 조각은 난형이다.
혀 모양 꽃의 화관은 끝이 얕게 3갈래로 갈라지며, 윗부분은 노란색이고 아랫부분은 짙은 붉은색이다.
관 모양 꽃은 갈색이다. 열매는 수과이다.
큰 까치수염
산과 들의 햇볕이 잘 드는 풀밭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50-100cm이고 밑동은 붉은 보라색을 띤다. 줄기 전체에 털이 거의 없다.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는 짧다. 잎몸은 긴 타원형 또는 긴 타원상 피침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6-8월에 한쪽으로 기울어진 총상 꽃차례에 위를 향해 다닥다닥 달리며 흰색이다.
열매는 둥근 삭과다. 전국에 생육하며, 동아시아 분포한다.
방풍
방풍나물이라고도 한다. 뿌리는 황백색의 방추형이다.
줄기는 하나이지만 밑에서 많은 가지를 내서 전체가 둥근 모양을 이루어 바람에 굴러다니면서 씨를
떨어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전체에 털이 없다.
씨에서 싹이 난 지 3년 만에 꽃이 피고 스러지는데 열매를 맺은 뒤에는 죽는다. 식용·약용으로 이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