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남.울산

경남수목원2

무늬둥굴레

무늬둥굴레는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주로 산과 들에서 서식한다.

꽃은 흰색이다. 잎은 타원형이고, 줄기에 하나씩 어긋난다. 줄기에는 6개의 각이 나 있다.

울릉도 산마늘 

지리산, 설악산, 울릉도 및 백두산을 비롯한 북부지방에서 자란다.

잎은 넓고 2-3개씩 달리며 길이 20-30cm, 폭 3-10cm로서 타원형 또는 좁은 타원형이고 양끝이 좁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약간 흰빛을 띤 녹색이며 윤채가 없다. 엽병 밑부분은 엽초로 되어 서로 둘러싸고

윗부분에 흑자색 점이 있다.

 

꽃은 백색 또는 황색으로서 5-7월에 피며 높이 40-70cm의 꽃대가 나와 그 끝에 우상모양꽃차례가 달린다.

포는 달걀모양이며 2개로 갈라지고 꽃자루는 길이 1.5-3cm이다.

화피 열 편은 길이 5-6mm로서 긴 타원형이며 둔두이고 수술 및 암술대는 화피보다 길며 꽃밥은 황록색이다.

휴일이라서인지 가족나들이 팀들이 많다 아예 자리를 펴고 진을 치고 휴식을 취하고 있다

수련 

벌써 수련이 피고 있네

다년생 초본의 수생식물로 근경이나 종자로 번식한다. 중남부지방에 분포하며 늪이나 연못에서 자란다.

근경은 굵고 짧으며 밑부분에서 많은 뿌리가 나온다. 잎은 뿌리에서 나오고 잎자루가 길다.

물 위에 뜨는 잎몸은 길이 5~20cm, 너비 8~16cm 정도의 난상 타원형으로 밑부분은 화살 모양이고

양쪽 잎기부가 거의 닿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6~7월에 개화한다.

긴 화경에 피는 꽃은 백색이지만 관상용은 여러 가지 색이 있다. 개연꽃’과 달리 꽃받침조각이 4개이고

자방반하위이다. 밤에 꽃잎이 접어들기 때문에 ‘수련’이라고 한다. 

알리움 

우리가 즐겨 먹는 파, 부추 등의 채소가 모두 이 알리움 속 식물이다. 대체로 꽃 모양이 둥근 공 모양을 하고 있다.

화훼용으로 개발된 품종들이 무척 많다.

알리움은 채소 외에도 분화나 화단 또는 꽃꽂이용 소재로도 애용되는 관상용 식물이다.

꽃이 피는 시기도 매우 다양해 봄, 여름, 가을에 피는 것들이 각각 있다.

꽃색도 다양한 편으로 분홍, 진분홍, 연청색, 보라, 노랑, 진보라 등이 있다. 마가목 

홍자단 

  •                       중국 원산의 장미과 낙엽 활엽 관목. 적자색 열매가 아름다워 관 실 식물로 인기가 높다.
  •                      키는 1미터 정도이고 5~6월에 분홍색의 꽃이 피고, 8~9월에 적자색의 열매가 많이 열린다.
  •                                          남부지방에서만 안전하게 월동되나 내건성이 강하다.
  •                           병충해에 약한 편이나 경계식재(境界植栽) 따위의 지피 식물로도 이용된다.
  •                                         주로 삽목으로 번식하며 실생 및 휘묻이으로도 가능하다.

붓꽃 

잎은 처럼 얇고 길게 뻗으며, 꽃은 푸른색 내지는 보라색, 밝은 색으로 개량한 종은 자주색으로도 보인다.

줄기는 휘지 않고 곧게 자라며, 키는 1m를 채 넘지 못하는 아담한 크기이다. 잎은 칼 모양이며 자주색이 흔하다.

다만 아이리스는 오랜 역사 동안 수많은 종이 개발되어서 검은색, 붉은색, 노란색, 파란색 등 아주 다양한

색상과 무늬가 있다. 비슷하게 생긴 식물인 꽃창포 역시 이 식물과 같은 과다.
5-6월경이 되면 잎 사이에서 꽃자루가 나와 끝부분에서 꽃이 피는데, 하루가 지나면 바로 시들어 버리므로

은근히 사진에 담기 힘든 꽃이다. 

팥꽃나무 

키는 1m에 이른다. 피침형의 잎은 마주나지만 때로는 어긋나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푸른빛이 도는 연한 자색의 꽃은 잎이 나오기 전인 3~4월경 지난해에 만들어진 가지 끝에서 산형꽃차례로 핀다.

꽃은 통꽃처럼 피는데, 끝이 4갈래로 갈라져 있으며, 수술은 꽃부리 안쪽에 2줄로 달리지만 수술대는 거의 없다.

암술은 1개이고 암술머리는 붉은색을 띤다. 열매는 7월경 둥그렇게 흰색으로 익는다. 주로 바닷가 근처에서 자란다.

꽃이 피기 전의 꽃봉오리를 따서 말린 것을 완화라고 하여 염증의 치료제로 쓰지만 독성이 강해 허약한 사람이나

임산부는 피해야 한다.

자란 

다년생 초본으로 구경이나 종자로 번식한다. 남부지방이나 섬에 분포하며 산지의 바위틈에서 자란다.

구경은 지름 4cm 정도의 난상 구형으로 백색이며 육질이다.

5~6개의 잎은 밑부분에서 서로 감싸면서 원줄기처럼 되고 길이 20~30cm, 너비 2~5cm 정도의 긴 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며 밑부분이 좁아져서 잎집으로 되며 세로로 많은 주름이 있다. 5~6월에 개화한다.

높이 30~60cm 정도의 화경 끝에 5~7개씩 달리는 꽃은 홍자색이며 관상용으로 심는다.

백량금 

백량금은 남해안과 제주도의 표고 700m 이하 계곡 주변 숲 속에서 자생하는 난대 수종이다.

왕백량금, 탱자아재비, 선 꽃나무, 그늘백량금 등으로도 불린다. 원산지는 한국, 중국, 일본, 타이완, 인도이다.

백량금은 '덕 있는 사람', '부', '재산'이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붉은 열매가 오랫동안 맺혀 있어 백만 냥의 가치만큼이나 아름답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기도 하지요.

백량금은 6~8월에 작은 흰색 꽃이 피고, 꽃이 지고 나면 그 자리에 열매가 맺혀 9월이 되면 붉은색으로 익어갑니다.

소귀나무 

참나무목 소귀나무과 소귀나무속에 속하는 식물. 키는 10~20m 정도 자라며 수피는 회갈색이다.

가죽질의 잎은 어긋나는데 가지 끝에서 뭉쳐 난다. 잎가장자리는 밋밋하나 잎 끝 쪽에 톱니를 가지기도 한다.

갈색 또는 노란빛이 도는 붉은색의 꽃은 4월에 잎 겨드랑이에서 암꽃과 수꽃이 따로따로 무리 져 핀다.

꽃은 꽃잎이 없고 수꽃은 수술 3~4개, 암꽃은 암술 1개로 이루어져 있다. 열매는 6~7월에 검붉은 핵과로 열린다.

애기말발도리 

  •                           범의귓과의 낙엽 관목.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 또는 피침 모양으로 끝이 뾰족하다.
  •                     5~6월에 흰색 꽃이 원추(圓錐) 화서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둥글다. 일본이 원산지이다.
  •                  애기말발도리(D. gracilis Siebold & Zucc.)는 잎 뒷면과 씨방에 털이 거의 없고 꽃은 원추꽃차례로
  •                      달리는 데 비해, 본 종은 잎 양면에 별 모양 털이 있고 꽃은 총상꽃차례로 달리므로 구분된다.
  •                     본 종과 비교하여 꽃잎이 여러 겹으로 피는 품종을 만첩빈도리(for. plena Schneid.)라고 한다.

 

개량산딸나무 (꽃산딸나무)

북아메리카 동부 지역이 원산지인 산딸나무다. 미국 중부의 미시시피 강부터 동쪽의 플로리다,

남쪽으로는 멕시코 북부 지역까지 널리 분포한다.

세부적으로는 미국 동부 지역과 멕시코 북부에 분포하는 아종을 구분한다.

야생에서는 숲의 가장자리나 건조한 산등성이에서 찾을 수 있다.

봄이면 화사한 느낌의 꽃이 풍성하게 피고, 가을에는 선명한 붉은색 단풍이 들어 아름답다.

꽃과 단풍을 감상하기 위해 관상용으로 많이 심는다. 그만큼 다양한 원예 품종이 있다.

꽃산딸나무 (선셋)

루눌라꽃산딸나무 

비레아사계만병초

비레아만병초는 뉴질랜드랜드만병초라고하며 원산지는 태국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호주 뉴질랜

개화조건이 맞으면 1년에 3번 정도 핀

두금감 

분재로 사용되는 금귤의 변종으로 금두, 두금감은 중국 남쪽 지방 야생 산지에 분포해 있다

열매는 귤 속 식물 중 가장 작은 편에 속하고 맛은 매우 시며 과육은 거의 없고 씨앗이 크다

식용에 적합하지 않지만 관상용으로 가치가 뛰어나 분재의 형태로 유통된다

폴리갈라 [불새나무]

학명 : Polygala myrtifolia

영명 : Myrtle-leaf milkwort, Bellarine pea, September bush

상록관목으로 높이는 2~4m로 자라며, 잎은 길이 2.5~5.0cm, 너비 1.3cm 정도이다.

완두꽃과 비슷한 모양의 자주색 꽃이 매력적이다. 밤에는 꽃이 닫힌다.

꽃 중앙의 돌출부 끄트머리에 브러시 같은 술이 있다. 분홍색, 진홍색, 흰색 꽃도 있다.

꽃이 새가 날아가는 것 같이 핀다 하여 불새나무라 한다

학재스민 

물푸레나무과 영춘화 속 상록 관목이다. 늦겨울에서 초봄까지 달콤한 향기가 나는 꽃이 핀다.

진한 분홍색 꽃봉오리가 열리면 흰 꽃이 피어 핑크 재스민(Pink jasmine) 혹은 화이트 재스민(White jasmine)이라 불린다. 학명은 자스미눔 폴리안둠(Jasminum polyanthum)이다. 폴리안둠은 라틴어로 ‘많은 꽃이 핀다’는 뜻이다.

이름처럼 환경만 갖춰지면 매우 빠르게 자라는 식물로, 빽빽할 정도로 많은 꽃이 피어난다.

예쁜 꽃과 진한 향기를 감상하기 위해 정원 식물로 심는다.

파우치플로라브룬펠시아

반활엽관목으로 원산지는 중남미 서인도제도다

꽃은 지름이 4cm 정도이고 꽃잎은 5장이다

꽃이 필 때는 보라색이지만 1~2일 지나면서 연보라 흰색으로 변하는 것이 특징이

호주매화(플라밍고)

 

어류매(魚柳梅) 호주매화는 일본에서 도입된 품종으로 추위에 강하고 꽃이 계속 피기 때문에 관상가치가

높은 식물이다.

도금양과에 속하는 상록관목으로 원산지는 호주와 뉴질랜드 지역이며 흔히 알고 있는 매화나무 꽃과

비슷하다 하여"호주매화"라고 이름이 붙여졌다.

작고 광택이 있는 꽃이 봄부터 여름까지 피는데. 흰색, 홍색, 분홍색, 진홍색 등으로 피며 변이가 있어

겹으로 피는 것, 왜성 등 품종이 다양하다.

벌써 이렇게 수련이 피기 시작을 했다 

매발톱나무 

전국의 산기슭과 산 중턱에 자라는 낙엽 떨기나무로 세계적으로는 중국 동북부, 일본, 러시아

동북부 지역에 분포한다. 줄기는 높이 2-3m다. 가시는 3갈래로 갈라지며 길이 1-3cm다.

잎은 햇가지에는 어긋나고 짧은 가지에는 모여난 것처럼 보인다.

잎몸은 주걱 모양으로 가장자리에 가시 모양의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

꽃은 짧은 가지에서 난 총상꽃차례에 10-20개가 달리며 노란색이다.

꽃받침은 6장이 2줄로 붙고 노란색이다. 꽃잎은 6장이며 긴 난형이다.

열매는 장과이며 타원형으로 붉게 익는다. 약으로 쓰인다.

백당나무 

전국의 산에 비교적 흔하게 자라는 떨기나무다.

세계적으로는 중국 중부 및 북부, 내몽골, 일본, 러시아 동북부 등지에 분포한다.

줄기는 껍질에 코르크가 발달하며, 골속은 희고, 높이 3-6m다.

어린 가지는 붉은빛이 도는 녹색이며, 털이 없다.

잎은 마주나며, 위쪽이 보통 3갈래로 갈라지고, 넓은 난형,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밑에 턱잎이 2장 있고, 끝에 큰 샘점이 2개 있다.

꽃은 5-6월에 햇가지 끝에서 난 꽃대 끝에 산방꽃차례로 달리며, 흰색이다.

꽃차례 가장자리에 지름 2-3cm의 중성꽃이 달린다. 수술은 5개, 화관보다 길다.

열매는 핵과이며, 둥글고, 붉게 익는다.

중국붓꽃 

붓꽃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높이는 30센티미터이며잎은  모양이다

5월경에 자주색 또는 흰색 꽃이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이다관상용이고 중국이 원산지이다.

구름,들꽃,돌,연인 / 해바라기

'경남.울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울산 국가정원의 꽃  (45) 2023.05.10
울산들꽃학습원  (28) 2023.05.08
거제 외도풍경  (37) 2023.05.04
밀양 위양지  (26) 2023.05.01
울산 고래박물관  (28) 2023.04.15